한국선주상호보험
HOME >> Service >> Claims >> 사고통보절차

사고발생의 경우, 조합원은 조합의 보상대상이 되는 손해 및 비용을 발생시키는 사고의 발생을 인지했을 때, 다음의 조치를 취할 것을 보험계약규정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1)

신속하게 조합에 사고발생통지를 한다.

(2)

조합원의 책임을 방어하고 손해의 경감 및 가해자로부터 손해전보를 받기 위하여, 조합의 승인을 얻어 검정인의 수배, 변호사의 선임, 소송의 제기 등 채권보전을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3)

조합이 요구하는 경우, 조합원 또는 그 대리인이 소지하고 있는 어떤 사고에 관한 필요한 정보와 서류를 조합에 제공한다.

(4)

조합이 사고에 관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조합이 조합원의 사용인 또는 대리인에 대한 면담 등 조사에 협력한다.

(5)

조합원이 손해배상금 또는 비용을 지급하는 때에는 사전에 조합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6)

최초의 손해사고를 인지하거나 청구를 받은 때로부터 1년 이내에 조합에 통보하여야 하며, 소송, 중재, 조정 등이 개시되었을 때에는 소송, 중재, 조정 등이 개시되었다는 송달을 받는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조합에 통보하여야 한다. 조합은 위 기간 이내에 통보되지 않은 사고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는다.

사고  통보시에는 조속한 통보가 중요합니다.  통보를 한 경우에는 클럽의 담당자 및 귀사의 보험 중개인을 통해서 사고통보와 관련하여 필요한 서류를 요청받을 것이며, 관련된 상황에 대해서는 클럽을 통해서 검정인 및 변호사들로부터 자문을 받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확실한 사고 파악을 위하여, 클럽에서는 사고와  관련한 자료를 요청할 것입니다.  클럽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가능한 한 빨리 자료를 송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고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며,  비록 선주의 잘못에 기인하였다고 할지라도  해당 사건이 선주를  보상하지 않는 손해가 아니라면 최선을 다해서 선주를 방어할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록 관련 자료가 수집되지 않았다고 할지라도, 조속한 사고통보를 해주시는 것이 사고의 처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선원 사고의 경우
 

선장사고보고서, 본인진술서, 목격자 진술서, 선원명부, 선원인사기록카드, 고용계약서, 선원관리계약서, 채용신체검사서, 직급별 급여표, 본선항해일지, 위임장(인감증명서 첨부), 진단서, 최초소견서

여객 또는 하역인부 등 제3자의 사고의 경우
 

선장사고보고서, 목격자 진술서, 본인진술서, 선원명부, 위임장(인감증명서 첨부), 진단서, 최초소견서

충돌 사고의 경우
 

선장사고보고서, 해도, Sailing Instruction, Course Recorder Print, Engine Telegraph Print, Gyro Error Book/ Gyro Log, Radar Log, Bell Log, Deck Log Book/Engine Log Book, Night Order Book, VHF Log, 기상도

화물 사고의 경우
 

Mate Receipt, 선하증권, Pre-loading Survey, Tally Sheet(선적시), Exception List, Packing List, Stowage Plan, Invoice, Time Sheet, C/P(Fixture Note), 기상도, Log Book, Ship Protest, Claim Notice, Tally Sheet(하역시), Convention

FFO 사고의 경우
 

선장사고보고서, Deck Log Book, 기상도, 해도, Sailing Instruction

오염 사고의 경우
 

선장사고보고서, 목격자 진술서, 화물 유출에 의한 오염시에는 화물에 대한 상세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