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주상호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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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dition Survey
목적

클럽 가입선박의 선급, 선종, 선령에 기인하는 위험요소를 미리 선별하여 사고를 예방하며, 해당선박의 선주 또는 technical  manager의  선박 관리상태가 클럽의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근거
- Rule 제17조 (감항성 등의 확보)
(1)

조합은 조합의  보상대상이 되는  손해 및 비용을  방지할 목적으로  가입선박의 관리  및 감항성에 관한검사를 조합이 지정하는  기간 내에 조합이 지정하는  검사기관에서 실시할 것을 조합원에게 요구할 수 있다. 조합원이 이 검사를 실시하지 않는 때에는 조합은 그 기간이 경과한 후에 해당 가입선박에 대하여 발생한 손해 및 비용의 보상을 거부하거나 보상액을 감액할 수 있다.

(2)

조합원은 검사의 결과 검사기관에 의한 권고가 있을 때에는 권고된 수리 등을 실시하여야 한다. 조합원이 권고된  수리 등을 실시하지 않은  경우 조합은 당해 가입선박의 보험 계약을  해지하거나 이 권고 후에 당해 권고에 의한 수리 등을 태만히 함으로 말미암은 손해나 비용의 보상을 거부하거나 감액할 수 있다.

검사기준
1) 화물담보 선박(Barge 포함)으로서 선령이 15년 이상 된 모든 선박
2) 화물을 운송하지 않는 선박 (트롤어선, 예선 등)으로서 선령이 17년 이상 된 선박
3) 예외 (선령과 관계없이 검사)
i. 여객선
ii. 단선선주 또는 클럽이 선박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Pre Entry survey)
iii. 클레임 발생빈도 및 선박의 관리상태가 클럽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iv. 보험계약시 매년가입검사대상으로 지정된 선박 (Non-IACS 선박)
v. 클레임이 선박의 구조적인 결함에 기인하여 발생하였다고 판단되는 선박
vi. 선급이 IACS에서 Non-IACS로 변경된 선박
vii. 6개월 이상 계선된 선박
viii. 12개월 이전에 화물로서 Heavy Fuel을 운송한 모든 선박
ix. PSC 등과 같은 제3자로부터 클럽 기준에 미달한다는 통보를 받은 선박
ⅹ. 클럽의 판단으로 담보위험에 변화가 생기거나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선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