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주상호보험
HOME >> Service >> Underwriting

계약사업·계약지원 팀은 보험 인수정책의 수립, 재보험업무, 개별 선박의 인수심사 및 보험계약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입니다.

계약사업·계약지원 팀은 우선 조합의 목적에  부합하고 조합원 전체의 공동의 이익을  확보할 수 있으며,  선주의 보험수요에 최대한 부응할 수 있는 인수정책을 수립합니다. 그리고 대형 사고로 인하여 조합의 재정적 안정성이 흔들리지 않게  위험을  적절히  분산하고,  조합원이 필요로 하는  고액의  보상한도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적의  재보험을 구축합니다. 재보험은 조합의 인수정책과 조화를 이루고, 가장 경제적인 비용으로 최대의 위험관리가 가능하도록 설계합니다. 뿐만 아니라 신용도 높은 재보험자를 선택하고, 그러한 신용도가  유지되고 있는지도  지속적으로 확인합니다.

위와 같은 인수정책을 바탕으로 하여 개별선박에 대한 심사업무를 이행하는데, 담보위험분야와 관련한 산업 전반적인 업무 이해와 기술적 전문지식,  위험조사능력, 통계지식 등을  바탕으로 보험가입 대상 건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확보하고 그러한 정보를 분석, 평가하여 위험의 인수여부, 보험조건, 보험요율을 결정합니다. 그 후 선박의 보험가입이 결정되면 보험계약을 체결하고, 보험가입부터 계약의 종료까지 보험기간 중에 보험계약과 관련하여 발생되는 모든 업무(고지사항의 변경, 계약조건의 변경, 보험료 환급, 계약갱신 등)를 처리하며, 이에 따른 각종 서류의 발급업무를 수행합니다.

계약사업·계약지원 팀에서는 member의 선박이 미국 기항으로 CoFR(미국, 재정책임보증서)의 발급이 필요한 경우 ARVAK(보증보험자)를 통하여 CoFR 발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업무를 지원 또는 대행합니다. 또한 CLC협약 또는 Bunker 협약에 따른 Blue Card를 발급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