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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해난조사국(MAIB), 사고조사보고서 (주묘 후 충돌사고) 공유  
administrator 18-11-01 08:58  

제목 : 영국해난조사국(MAIB), 사고조사보고서 (주묘 후 충돌사고) 공유

 

영국해난조사국(MAIB)에서 금년도 발생한 주묘 후 충돌사고에 대한 사고조사보고서를 발행하여 공유 드립니다. MAIB가 안내한 다음의 사고원인 및 권고사항, 그리고 우리 클럽 Circular 17/06-03 “묘박시 주의사항”을 참조하시어 사고 예방에 주의를 당부 드립니다.

 

사고 원인

 

영국해난조사국(MAIB)의 조사에 따르면 다음의 사항들이 사고원인으로 식별되었습니다.

- 기상 상황 및 묘박지의 환경에 대한 판단 오류로 충분한 앵커 체인을 신출하지 않았다.

- 선박의 위치 변화에 대한 모니터링이 적절히 되지 않아 선박이 주묘되는 것을 즉시 발견하지 못하였다.

- 선박의 당직사관이 자선의 주묘 사실을 VTS 및 주변의 타 선박에게 알리지 않았다.

- 선박의 기관은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였고, 이전 항차에서 절단된 앵커에 대한 선급의 권고사항을 따르지 않았다.

- 기관 준비 등에 관한 회사의 지침이 부족하거나 일관되지 않았다.

 

권고 사항

 

악천후는 선박의 주묘에 가장 큰 원인입니다. 이러한 기상에서 묘박할 때는 다음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가능한 한 앵커 체인을 최대로 신출하는 것

- 추가적인 견시요원을 배치하는 것을 포함하여 선교팀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

- 레이더 및 GPS의 알람시스템을 이용하는 것

- 선박 주위의 타 선박에 대한 위치를 모니터링 하는 것

- 주기관은 즉시 사용이 가능하도록 준비해놓는 것

- 타 선박과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

- 다른 현의 앵커를 투하할 준비를 하는 것

- 풍압면적을 줄이기 위하여 선박평형수를 채우는 것

 

선박이 주묘되기 시작하면 다음 조치를 취할 것이 권고됩니다.

- 선장을 호출하고 선수요원을 배치시키는 것

- 주기관, 쓰러스터 등을 사용하는 것

- VTS 및 주변의 타 선박에 본선 상황을 알리는 것

- 선박의 속도가 증가하기 전에 더 많은 체인을 신출하거나 다른 현의 앵커를 투묘하는 것

- 앵커를 회수하고 외항으로 향하여 표류하는 것

국제해사기구(IMO), 2020년 3월1일 이후 황 황유량 0.5% 이상 연료유 선박에 적재 금지
[MAST Intelligence Reports] Weekly Intelligence Report - 31 October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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