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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해난조사국(MAIB), 사고조사보고서 공유 - 불명확한 VHF 교신으로 인한 충돌사고  
administrator 18-12-04 13:46  

제목 : 영국해난조사국(MAIB), 사고조사보고서 공유 - 불명확한 VHF 교신으로 인한 충돌사고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COLREGs), 7조에 따르면 충돌 위험의 유무를 판단하기 위하여 당시의 사정과 상태에 적절한 모든 유용한 수단을 사용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선교에 설치된 VHF는 충돌의 위험 유무를 판단하기 위하여 상대선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선의 의도를 알려주는데 상당히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VHF 교신을 한 많은 경우에 있어서 이러한 VHF 교신이 오히려 충돌 위험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사례가 상당히 있었습니다. 특히, VHF 교신은 그 과정에서 상대선과 언어나 표현상에서 발생하는 오해, 약속된 피항 동작에 대한 오해 등이 항상 존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우 근접한 거리에서의 VHF 교신은 규정된 항법에 따라 조기에 피항 조치를 취할 시기를 놓칠 수 있어 더 위급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해사들은 VHF 교신을 조기에 시행하여 자선의 의사를 간략하고 명확하게 표시하여야 하며, 선박이 근접 상태에서 충돌의 위험이 존재 할 때에는 VHF 교신보다는 국제충돌예방규칙의 원칙에 따라 피항 조치를 취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상기와 관련하여, 영국해난조사국(MAIB)에서 발행한 지난해 도버 해협에서 발생한 충돌사고에 대한 보고서를 공유 드립니다. 동 사고보고서에 따르면 불명확한 VHF 교신과 약속된 피항 동작에 대한 오해가 사고의 주 원인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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